문의하기

IT 아웃소싱이란?

IT 아웃소싱이란? IT 아웃소싱 도입 포인트 자세하게 설명!

2022/03/14 (갱신일:2022/03/14)

요즘, 급속한 IT 기술의 발달에 맞추어 DX(디지털 트랜스 포메이션)에 임하는 기업이 급증해 지금까지의 사업에서 일신해 여러 가지 사업을 전개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도 있기 때문에 아웃소싱 시장의 수요는 급격하게 높아지고 있고 특히 근래에는 IT 분야의 아웃소싱(IT 아웃소싱)의 요구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외부의 IT 전문 업자에게 위탁하는 것으로 인해 인재 육성과 관련되는 교육 비용의 삭감, 관리 코스트의 삭감 등, 업무 효율화 등과 같이 기업이 안고 있는 과제를 해결하는 하나의 수단이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성적인 일손 부족을 보충하기 위한 전략으로서 향후에도 활용하는 기업은 더욱 확대될 것입니다.

이 기사에서는 IT 분야에서 아웃소싱을 활용하는 포인트나 도입 프로세스를 설명합니다.

IT 아웃소싱이란?

1、IT 아웃소싱이란?

IT 아웃소싱이란 기업의 IT에 관한 업무를 외부위탁(아웃소싱)하는 것으로 [ITO(Information Technology Outsourcing)]라고도 합니다.
IT에 관련된 업무는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대응 내용도 다방면에 걸쳐서 인적 자원이 드는 업무이기도 하기 때문에 많은 기업에서는 IT 전문 기업에 아웃 소스 하는 것으로 코스트 삭감이나 업무 효율화를 도모합니다.

2、IT 아웃소싱 형태

IT 아웃소싱의 형태는 이하의 6가지가 있으며 위탁하는 업무의 규모, 종류에 따라 분류되고 있습니다.

  • 풀 아웃소싱
  • 운용 아웃소싱
  • 호스팅
  • 하우징
  • 헬프 데스크
  • 상주 서비스

풀 아웃소싱
IT 업무 프로세스 전체를 외부에 위탁하는 형태입니다. 시스템 개발이라면 기업이 시스템에 요구하는 것을 정리하여 위탁업자가 시스템의 기획, 요건 정의, 개발, 그 후의 운용 유지보수 까지 합니다.

운용 아웃소싱
주로 시스템 운용업무를 중심으로 외부에 위탁하는 형태입니다. 서버의 운용, 유지 보수 및 트러블 슈팅이나 OS, 미들웨어를 중심으로 한 인프라의 운용업무를 위탁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호스팅
IT 벤더가 제공하는 서버나 시스템, 스토리지를 이용하는 형태입니다. 자사 전용 서버를 구입하거나 운용 보수를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코스트 삭감으로 연결되어 많은 기업에서 도입하고 있습니다.

하우징
데이터 센터 등의 시설을 기업이 빌리는 형태입니다.

헬프 데스크
고객의 문의에 대해 기술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형태입니다. 예를 들면 정보 시스템부의 아웃소싱이라면 사원의 PC 관련 기기의 문의 대응이나 계정 발행, 삭제, 장애의 복구 작업 등을 대응합니다.

상주 서비스
고객처에 상주하며 기술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형태입니다.

IT 아웃소싱 형태

3、IT 아웃소싱의 장점과 단점

IT 아웃소싱의 메리트는 이하와 같습니다

  • IT 비용의 전체적인 절감 가능
  • IT 전문 지식을 갖춘 인재 육성이 불필요
  • 자사에 없는 노하우를 활용 가능
  • 기업 규모와 관계없이 이용 가능
  • 사내 생산성 유지
  • 기술 및 시스템 업데이트에 조기 대응 가능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기술이 개발되고 있기 때문에 IT 관련 업무의 내용이 변화무쌍한 분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부 위탁을 하는 것으로 여러 가지 메리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 IT 관리 업무에 관한 ‘노하우’ 구축이 어렵다는 점과 특정 벤더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져 타사로의 이행이 어려워진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또한 정보 유출 등의 보안상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위탁업체를 선정할 때는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4、IT 아웃소싱 도입 프로세스

IT 아웃소싱의 도입 시 이하의 스텝으로 진행합니다.

  1. 현상 파악
  2. 아웃소스 작업 명확화
  3. 아웃소싱 목적의 명확화
  4. 아웃소싱처의 확정
  5. 아웃소싱 대처를 진행할 멤버의 결정
  6. 회의, 과제 분석과 개선 제안, 도입 계획
  7. SLA의 의견 조율
  8. 테스트 운용, 도입

IT 아웃소싱 도입 시에 특히 중요해지는 것이 스텝 4의 「아웃소싱처의 선정」입니다. 자사에 맞는 위탁처를 찾아내는 것은 사업 전개·사업 확대해 나가는 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됩니다. 아래의 포인트를 파악해 몇 군데를 픽업하여 비교 검토해 봅시다.

  • 대응 업무
    아웃소싱의 형태, 자사의 인원이나 코스트, 위탁처의 제공 서비스 등을 근거로 해서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 실적, 전문성
    아웃소스의 대상 업무에 관한 실적이나 전문성을 위탁처가 가지고 있는지를 제대로 정밀히 조사해야 합니다.
  • 코스트
    자사의 시스템 환경이나 상황, 대상 업무를 이해한 후에 대응해 주는 위탁처를 선정함으로써 불필요한 서비스에 비용이 드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업무의 수행 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인하여 사원이 대응하는 것보다 오히려 문제 해결이나 트러블 대응에 시간이나 코스트가 들어 버리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수탁자의 품질과 비용의 균형을 생각하여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정리

IT 아웃소싱을 함으로써 자사 내에 리소스나 노하우가 남지 않는 디메리트는 있습니다만, IT 담당자의 부담 감소와 코스트 삭감, 업무 효율화 등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리소스 부족이나 스킬 부족이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하고 있다면 위탁하는 업무내용을 신중하게 선정 후, IT 아웃소싱의 활용을 검토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ISFNET의 IT 아웃소싱 서비스에서는 서버, 네트워크, 라우터의 감시, 시스템 유지 보수, 애플리케이션, 서드파티 서포트, 전국 규모의 현장 서포트 등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코스트를 억제하면서 IT 업무의 효율화를 실현시키고 싶은 경우에는 꼭 문의해 주세요.

ISF NET>IT 아웃소싱: https://www.isfnetkorea.com/service/it-outsourcing.html


Fatal error: Uncaught Error: Call to a member function wp_rewrite_rules() on null in /home/vuser06/1/5/0193051006/www.isfnetkorea.com/wp/wp-includes/rewrite.php:563 Stack trace: #0 /home/vuser06/1/5/0193051006/www.isfnetkorea.com/wp/wp-content/plugins/cache-enabler/inc/cache_enabler_disk.class.php(365): url_to_postid('https://www.isf...') #1 /home/vuser06/1/5/0193051006/www.isfnetkorea.com/wp/wp-content/plugins/cache-enabler/inc/cache_enabler_disk.class.php(80): Cache_Enabler_Disk::create_cache_file('\x1F\x8B\x08\x00\x00\x00\x00\x00\x02\x03\xDC\xFDi\xB3\xE3...') #2 /home/vuser06/1/5/0193051006/www.isfnetkorea.com/wp/wp-content/plugins/cache-enabler/inc/cache_enabler_engine.class.php(149): Cache_Enabler_Disk::cache_page('<!DOCTYPE html>...') #3 [internal function]: Cache_Enabler_Engine::end_buffering('<!DOCTYPE html>...', 9) #4 /home/vuser06/1/5/0193051006/www.isfnetkorea.com/wp/wp-includes/functions.php(5279): ob_end_flush() #5 /home/vuser06/1/5/0193051006/www.isfnetkorea.com/wp/wp-includes/class-wp-hook.php(308): wp_ob_e in /home/vuser06/1/5/0193051006/www.isfnetkorea.com/wp/wp-includes/rewrite.php on line 563